탐사선(나라호)
나라호는 우리나라가 선진 수산해양국가로서 보다 발전적이고 적극적인 연구·조사 및 해양을 탐구·
개발함으로써 21세기 수산해양산업시대의 국제적 흐름에 따라, 우리의 선진적 선박건조기술을 적용하여
직접 설계·건조된 최신의 해양탐사선으로, 심해저관측과 자원조사 및 탐사연구 활동이 가능하도록
건조되었으며, 현재 부경대학교 및 전국 해양관련학과 학생들의 해양관측 승선실습 및 교수와 연구원들의
수산해양에 관한 연구업무를 수행·지원하고 있다.
주요업무
- 보안관리
- 문서관리
- 탐사선 수리 및 개조 요청
- 선용품 및 유류구입 요청
- 물품관리
- 국유재산관리
- 승무원의 복무관리
- 승선실습을 위한 지휘 통제업무
- 교육․훈련 관리
- 탐사선 관리를 위한 자체정비 업무
- 탐사선 운항(갑판, 기관, 통신) 업무
- 학생실습 및 연구조사 수행
- 탐사선 수리 감독 업무
- 실습생 및 승선자 생활 및 안전 지도 감독
교수진
교수진을 안내하는 표로 성명,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분야, 이메일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명 |
학위 |
학위수여대학 |
전공분야 |
전화번호 |
이준호 |
공학박사 |
부경대학교 |
해양원격탐사 |
051-629-5995 |
학력
- 1981.03.05. ~ 1985.02.25. 부경대학교 어업학과 어업 수산학사
- 1996.03.04. ~ 1998.08.29. 부경대학교 해양개발학과 공학석사
- 2011.09.01. ~ 2013.08.23. 부경대학교 해양산업협동 공학박사
주요경력
- 1985.10.24. ~ 1992.08.31. 원양어선 승선근무
- 1993.07.01. ~ 2017.08.31. 부경대학교 탐사선 근무
- 2017.09.01. ~ 현재. 부경대학교 나라호 선장
- 2018.09.01. ~ 2021.03.31. 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실습선 조교수
- 2021.03.31. ~ 2023.08.31. 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수해양산업교육과 조교수
- 2023.09.01. ~ 현재. 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수해양산업교육과 부교수
주요연구분야
- 1. 이준호 외 1인 2020 A Study on Full-Scale Maneuver Trials using Bow Thruster, J. Soc. Naval Architects of Korea
- 2. 이준호 외 3인, 2020. Study on Stopping Ability of Ship Equipped with Azimuth Propeller, J. Ocean Eng. Technol.
- 3. 이준호 외 3인, 2020 Estimation of heavy metals contamination level in masan bay and nakdong estuary sediments, J.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 4. 이준호 외 4인 Pollution intensity assessment of sediments obtained near iedodo ocean reserch station using pollutin index for heavy metals, J.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5. 이준호 외 2인, 2020. A Study on Full-scale Crabbing Test Using Dynamic Positioning System. J Soc Naval Architects of Korea, J. Soc. Naval Architects of Korea
나라호 승무원 현황(연락처:010-9188-7959)
(2024.07.01.기준)
특징
나라호는 해양관련학과 학생들의 해양관측 승선실습과 해양에 관한 기초 연구를 위하여 각종 해양탐사(해양물리, 화학, 지질, 기상, 환경, 생태 등)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2015년 준공된 실습선 겸 해양탐사선으로서 그 주요특징은 아래와 같다.
- 01설계
나라호의 조타실은 전 방향으로 시야를 확보하도록 설계하여 안전항해에 도움을 주고 선미에서 해양조사 작업 시 조타실에서 관찰하면서 선체제어 및 윈치제어를 능동적으로 가능하게 하여 안전사고를 예방 하도록 하였으며, Azimuth추진방식을 이용한 DP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미세조정 및 정확한 해양관측이 가능하며 악천후 속에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횡요 감쇄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음향센서 및 트랜듀서는 유선형의 Blister Type으로 와류와 기포로 인한 데이터의 손실을 최소화 하였으며, K-Synch를 설치하여 음향 장비 간 상호 간섭을 차단하였다.
- 02배치
선체는 항해 선교갑판, 선교갑판, 선수루갑판, 주갑판, 이중갑판, 하부갑판으로 배치되어 있다. 선교갑판의 거주구역에는 6개의 방, 선수루 갑판의 거주구역에는 9개의 방과 의료실, 주갑판에는 식료품창고, 식당, 주방, 3개의 실험실, 냉동시료 창고 등이 배치되어있고 실험실은 선체 중앙부에 위치하여 가장 편리한 장소에 충분한 공간을 가지고 후부갑판과 직결되어 연구 활동에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 03선형 및 진동 소음 방지
선형은 저진동과 우수한 감항성,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설계 하였고, 추진기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이 선체에 최소로 전달되도록 하였다.
- 04복원력 특성
복원성을 최대로 하기 위해 중량을 분산하여 배치하고 충분한 용량의 발라스트 탱크가 설치되었다. 각 격실별 침수에 대비하여 IMO규정을 만족시켰으며, 각 구역별 수밀문을 설치하여 침수에 대비하였다.
- 05조정성능
효율적인 해양탐사 업무수행을 위하여 Twin Azimuth CRP추진기방식, Bow Thruster를 결합하여 DP시스템을 구현, 안전하고 정확한 해양조사작업을 수행하도록 우수한 조정성능을 갖추고 있다.
- 06항해장비
위성항법 및 첨단 항해계기를 고루 갖추고 있으며, ECDIS, AIS, RADAR, DGPS 등의 최첨단 항해계기들이 서로 연동하여 전자해도상에서 항로와 항적을 표시하면 자동항해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07통신장비
해사위성통신장비(INMARSAT-FB)를 이용하여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간단한 조작으로 즉각적인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GMDSS장비를 완벽하게 구비하여 조난 혹은 비상시에 빠른 시간 내에 구조될 수 있도록 하였다.
- 08해양관측 장비
주요 관측 장비로는 초음파 유속계(Teledyne RDI, 38kHz, 150kHz), CTD & Water Sampler(SBE 911+), 표층수온 염분 측정기(SBE-21), 다중음향측심기(Kongsberg EM-302), 해저지층탐사기(Teledyne Benthos CAP-6600), 정밀음향측심기(Kongsberg EA-600), 15M Piston Corer, 해상기상관측장치(AANDERAA DATA AWS-2700), 과학어군탐지기(Kongsberg EK-60), 자동양염분석기(SEAL ANALYTICAL, QUAATRO), 어란샘플러(Ocean Instruments CUFES-IB)등을 갖추고 있다.
- 09해양관측 보조설비
심해까지 탐사장비를 운용할 수 있는 6000m 대형윈치, 6000m CTD 전용윈치와 다목적 윈치를 보유하고 이를 보조하기 위한 A-Frame 및 Davit가 설치되어 있다.
나라호 주요 제원
주요제원 - 주요 치수 등(영문명 : PRINCIPAL DIMENSIONS etc.)을 안내하는 표로 전장, 수선간장, 선 폭, 형심/상갑판, 만재홀수, 총 톤 수, 국제톤수, 선 급, 호출부호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L.O.A, L.B.P, BREADTH, DEPTH, FULL LOAD DRAFT, GROSS TONNAGE, INT' TONNAGE, CLASSIFICATION, CALL SIGN)
주요 치수 등 |
PRINCIPAL DIMENSIONS etc. |
전 장 |
70.7m |
L.O.A |
70.7m |
수선간장 |
59.7m |
L.B.P |
59.7m |
선 폭 |
13.5m |
BREADTH |
13.5m |
형심, 상갑판 |
7.4m |
DEPTH |
7.4m |
만재홀수 |
7.4m |
FULL LOAD DRAFT |
7.4m |
총 톤 수 |
1,494 ton |
GROSS TONNAGE |
1,494 ton |
국제톤수 |
1,893 ton |
INT’L TONNAGE |
1,893 ton |
주요재원 - 속력 및 항속거리(영문명 : SPEED AND ENDURANCE)를 안내하는 표로 최대속력, 항해속력, 항속거리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MAX' SPEED, SERVICE SPEED, ENDURANCE)
속력 및 항속거리 |
SPEED AND ENDURANCE |
최대속력 |
14.3kt’s |
MAX, SPEED |
14.3kt’s |
항해속력 |
13.8kt’s |
SERVICE SPEED |
13.8kt’s |
항속거리 |
5,600miles |
ENDURANCE |
5,600miles |
주요재원 - 정원(영문명 : COMPLEMENT)를 안내하는 표로 직원, 부원, 교수, 연구원, 실습생, 계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CREW, CREW, PROFESSOR, SCIENTIST, CADET, TOTAL)
정원 |
COMPLEMENT |
승무원 |
23명 |
CREW |
23p |
교수 및 연구원 |
7명 |
PROFESSOR AND SCIENTIST |
7p |
학생 |
36명 |
STUDENT |
36p |
계 |
66명 |
TOTAL |
66p |
주요재원 - 연료탱크(영문명 : TANK CAPACITY)를 안내하는 표로 연료유탱크, 윤활유탱크, 청수탱크, 어창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FUEL-OIL TANK, LUB' OIL TANK, FRESH-WATER TANK, BALLAST TANK)
저장탱크 용적 |
TANK CAPACITY |
청수 탱크 |
136.59㎥ |
FUEL-OIL TANK |
136.59㎥ |
발라스트 탱크 |
298.93㎥ |
BALLAST TANK |
298.93㎥ |
연료유 탱크 |
321.88㎥ |
F.O TANK |
321.88㎥ |
윤활유탱크 |
11.27㎥ |
L.O TANK |
11.27㎥ |
디젤유 탱크 |
44.15㎥ |
D.O TANK |
44.15㎥ |
횡요감쇄 탱크 |
147.30㎥ |
ANTI-ROLLING TANK |
147.30㎥ |
기타 탱크 |
90.42㎥ |
OTHER TANKS |
90.42㎥ |
주요재원 - 기관설비(영문명 : Machinery)를 안내하는 표로 주 발전기에 대한 제작사, 형식, 정격출력(KW) / 정박 발전기에 대한 제작사, 형식, 정격출력(KW) / 주 추진기에 대한 제작사, 형식, 정격출력(KW) / 선수 추진기에 대한 형식, 정격출력(KW) / 경보감시장치에 대한 제작사, 형식 / 횡요감쇄장치에 대한 제작사, 형식 / 조수기에 대한 형식, 정격출력(KW)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Main Diesel Generator - Maker, Type, Output / Harbor Diesel Generator - Maker, Type, Output / Propulsion Thruster - Maker, Type, Output / Bow Thruster - Maker, Type / Bow Thruster - Maker, Type / Anti-Rolling System - Maker, Type / Fresh Water Generator - Maker, Type)
기관설비 |
Machinery |
주 발전기 |
Main Diesel Generator |
제 작 사 |
현대중공업 |
Maker |
HYUNDAI HEAVY IND. |
형 식 |
HiMSEN, 7H17/28 |
Type |
HiMSEN, 7H17/28 |
정격출력(KW) |
750×4대 |
Output |
750×4EA |
정박 발전기 |
Harbor Diesel Generator |
제 작 사 |
두산SL공업 |
Maker |
Doosan SL |
형 식 |
AD086TI |
Type |
AD086TI |
정격출력(KW) |
160 |
Output |
160 |
주 추진기 |
Propulsion Thruster |
제 작 사 |
Rolls-Royce |
Maker |
Rolls-Royce |
형 식 |
Azimuth Thruster US 155 CRP |
Type |
Azimuth Thruster US 155 CRP |
정격출력(KW) |
1,100×2대 |
Output |
1,100×2EA |
선수 추진기 |
Bow Thruster |
형 식 |
Tunnel Type |
Maker |
HHI |
정격출력(KW) |
452 |
Type |
Aconis-2000 |
경보감시장치 |
Bow Thruster |
제 작 사 |
HHI |
Type |
Tunnel Type |
형 식 |
Aconis-2000 |
Output |
452 |
횡요감쇄장치 |
Anti-Rolling System |
제 작 사 |
평화엔지니어링 |
Maker |
Pyunghwa Engineering |
형 식 |
B-C85/A2D3 |
Type |
B-C85/A2D3 |
조수기 |
Fresh Water Generator |
형 식 |
크로시스 |
Maker |
KROSYS |
정격출력(KW) |
KRO-S020 |
Type |
KRO-S020 |
주요재원 - 공정(영문명 : SCHEDULE)을 안내하는 표로 착공, 기공, 진수, 인수, 취항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STEEL CUT, KEEL LAID, LAUNCHED, DELIVERED, COMMISSIONED)
공 정 |
SCHEDULE |
착 공 |
2013년 9월 30일 |
STEEL CUT |
30.SEP.2013 |
기 공 |
2014년 2월 18일 |
KEEL LAID |
18.FEB.2014 |
진 수 |
2014년 7월 3일 |
LAUNCHED |
3.JUL.2014 |
인 수 |
2015년 5월 29일 |
DELIVERED |
29.MAY.2015 |
주요재원 - 건조(영문명 : BUILDER)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건 조 |
BUILDER |
주식회사 한진중공업 |
HANJIN HEAVY INDUSTRIES &CONSTRUCTION CO., Ltd. |
연구장비
연구장비를 안내하는 표로 연구장비, 장비명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중음향측심기(Multi-Beam Echo Sounder) |
KONGSBERG (EM-302) |
초음파유속계(Acoustic Doppler Current Profiler) |
TELEDYNE RD INSTRUMENT (OS ADCP-38/150Khz) |
염분/수온/수심측정기 및 채수장치 (CTD&Water Sampler) |
SEA-BIRD ELECTRONICS, SBE 911PLUS |
해저지층탐사기(Sub-Bottom Profiler) |
TELEDYNE BENTOS (CAP-6600) |
정밀음향측심기(Precise Depth Recorder) |
KONGSBERG (EA-600) |
해상기관관측장치(Automatic Weather Station) |
AANDERAA DATA INSTRUMENT (AWS-2700) |
표층 수온 / 염분 측정기(Thermo-Salinograph) |
SEA-BIRD ELECTRONICS (SBE-21) |
과학어군탐지기(Scientific Fish Finder) |
KONGSBERG (EK-60) |
자동영양분석기(Automatic Analyzer) |
SEAL ANALYTICAL (QUAATRO) |
어란샘플러(Continuous Underwater Fish Egg Sampler) |
OCEAN INSTRUMENTS (CUFFS-IB) |
지질장비(Geological Sampling Equipment) |
15m PISTON CORER1
BOX CORER1
DREDGER1
GRAB1 |
연구실 및 관측설비
연구실 및 관측설비를 안내하는 표로 연구실 및 관측설비 종류, 갯수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구실(건실, Dry Laboratory) |
1실 |
연구실(반건실, SEMI-DRY LABORATORY) |
1실 |
연구실(습실, Wet-Laboratory) |
1실 |
냉동시료창고(Sample Store) |
1실 |
탐사용 윈치(Oceanographic Winches) |
RAPP Hydema, 3대 |
A-프레임(A-Frame) |
유원엠텍, 3대 |
피스톤 코어 핸들링 시스템
(Piston Corer Handling System) |
유원엠텍, 1식 |
갑판 크레인(Deck Crane) |
Hiab, 3대 |
작업정(Work Boat) |
한일뉴즈, 1대 |
거주설비
거주설비(ACCOMMODATION)
- 1)선장실(Captain Room)
- 2)교수실(Professor Room)
- 3)회의실(Conference Room)
- 4)강의실 겸 학생식당(Student Lecture & Mess Room)
- 5)직원 식당(Crew Mess Room)
- 6)A/V 시스템(Audio & Video System)
- 7)의료실(Hospital)
- 8)세탁실(Laundry)
- 9)주방(Galley)
- 10)승무원 침실(Crew Room)
- 11)연구원침실 2인실(Scientist Room 2p)
- 12)학생침실 4인실(Student Room 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