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선(백경호)
본 대학 실습선은 우리나라의 수산업을 양적ㆍ기술적으로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데 초석이 되었으며,
산업의 초고도 성장으로 인한 육상자원의 고갈에 대응하여 인류의 마지막 보고인 수산ㆍ해양산업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과 해양환경 보전 등에 관련된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함은 물론,
해당학과의 학문분야에 따라 승선실습으로 유능한 해기사 양성 및 현장 교육 효율성의 향상과
수산ㆍ해양학의 연구 능력을 향상하며, 원양승선실습으로 민간 국제교류를 통한 외교 활동의 일익을 담당하며,
동시에 우수한 실험ㆍ실습 장비를 확보하여 4차 산업 시대에 요구되는 수산ㆍ해양과학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업무
- 보안관리
- 문서관리
- 실습선 수리 및 개조 요청
- 선용품 및 유류구입 요청
- 물품관리
- 국유재산관리
- 승무원의 복무관리
- 승선실습을 위한 지휘 통제업무
- 교육․훈련 관리
- 실습선 관리를 위한 자체정비 업무
- 실습선 운항(갑판, 기관, 통신) 업무
- 학생실습 및 연구조사 수행
- 실습선 수리 감독 업무
- 실습생 및 승선자 생활 및 안전 지도 감독
교수진
교수진을 안내하는 표로 성명,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분야, 전화번호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명 |
학위 |
학위수여대학 |
전공분야 |
전화번호 |
류경진 |
이학박사 |
부경대학교 |
어선안전 |
051-629-5997 |
정태영 |
공학박사 |
부경대학교 |
기관시스템제어 |
051-629-5998 |
김수형 |
공학박사 |
한국해양대학교 |
해사기술안전 |
051-629-5993 |
학력
- 2004.02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공학과 졸업
- 2015.02 부경대학교 글로벌수산대학원 어업생산학과 졸업
- 2018.02 부경대학교 대학원 수산물리학과 박사학위 취득
주요경력
- 2004~2007 태평양 다랑어 선망어선 승선
- 2009~2011 태평양 다랑어 선망어선 승선
- 2011~2014 부경대학교 실습선 승선
- 2014~2020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조교수
- 2020.09 ~ 부경대학교 임용
주요연구분야(논문)
- 1) 어선항해사 훈련기록부 필요성 및 개발 방향 - 수산해양교육연구(2021.2)
- 2) 오징어 채낚기 낚시의 야광이 어획에 미치는 영향 -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2019.11)
- 3) 해양사고 저감을 위한 어선원 안전교육 개선방안 연구 - 수산해양교육연구(2019.9)
- 4) 다목적 어업실습선 개발과 내항성능 시험 결과 -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2019.2)
- 5) 연근해어선 안전관리제체 도입에 관한 기초 연구 -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2018.2)
- 6) 어업실습선의 SPS Code 적용과 항만국 통제 현황 – 수산해양교육연구(2017.6)
- 7) 원양어선 안전관리체제 도입에 관한 기초 연구 – 한국어업기술학회지(2016.11)
- 8) 수협 재해 보험급여를 이용한 근해 트롤선 어선원의 안전위험 요소 분석 - 한국어업기술학회지 (2016.8)
- 한국과 뉴질랜드 어선 해기사 면허 제도 비교 분석 – 수산해양교육연구(2015.10)
- 10) 중서부태평양 한국 다랑어 선망어업에서의 어구 구성의 변화 – 한국어업기술학회지(2015.2)
- 11) 수산계 대학 어선항해사 지정교육기관 교과편성 분석 – 수산해양교육연구(2014.10)
주요연구분야(저서)
- 1) 다랑어 선망(2020)
- 2) 어선항해사 실무영어(2016)
학력
- 1979.2. 대구능인고등학교 졸업
- 1983.2. 부산수산대학교 기관공학과 졸업(공학사)
- 1998.2. 부경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졸업(공학석사)
- 2012.2. 부경대학교 대학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졸업(공학박사)
주요경력
- 1983 - 1993. 승선(외국적 상선, 원양어선 등의 선박에서 해기사로 근무)
- 1993 - 2000. 부경대학교 실습선 가야호 1등 기관사
- 2000 - 2014. 부경대학교 실습선 가야호 기관장
- 2014 - 현재. 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실습선 백경호 근무 중(부교수)
주요연구분야
- 1. Robust DC motor speed control based on a sliding mode with an optimum switching surface. (2020. 8. 31, 동력시스템공학회지)
- 2. Comparision of output characteristics on SEIG and PMSG for a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2020. 2. 28, 동력시스템공학회지)
- 3. Robust speed control for DC motor based on sliding mode with a disturbance observer. (2019. 11. 30,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4. Performance test of crankcase explosion relief valve for large ship diesel engines. (2019. 10. 31, 수산해양교육연구)
- 5. Effect of mixer and urea-water-solution injection angle on flow mixing in SCR system. (2019. 10. 31, 수산해양교육연구)
학력
- 2008.02.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공학과 졸업
- 2017.08. 부경대학교 글로벌수산대학원 어업생산학과 졸업
- 2020.02.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항해학과 공학박사학위 취득
주요경력
- 2008 ~ 2010 해군 중위
- 2010 ~ 2012 남태평양 선망어선 항해사
- 2013 ~ 2014 국제 과학 옵서버(승선조사)
- 2014 ~ 2022 부경대학교 실습선 항해사
- 2022.09 ~ 부경대학교 조교수
주요연구분야
- 1) Study on the Maneuvering Characteristics of a Fishing Vessel in Shallow Water(SCIE) - Naval Engineers Journal(2019)
- 2) Study on the manoeuvring prediction of a fishing vessel(SCIE) - Naval Engineers Journal(2019)
- 3)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Accuracy of Fishing Vessels Maneuverability Prediction(SCIE) - Naval Engineers Journal(2020)
- 4) Estimation of Maneuverability of Fishing Vessel Considering Hull-Form Characteristics(SCIE) -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Engineering(2021)
- 5) Estimation of Maneuverability of Trawl Fishing Vessel Using an Analytical Method(SCIE) -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Engineering(2021)
- 6) Prediction of Maneuverability in Shallow Water of Fishing Trawler by Using Empirical Formula(SCIE) -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Engineering(2021)
백경호 승무원 현황(연락처: 010-4560-0306)
(2024.07.01.기준)
백경호 승무원 현황 표로 연번, 직책, 성명, 분장업부, 이메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번 |
직책 |
성명 |
분장업무 |
E-mail |
1 |
1등항해사(A) |
박치완 |
갑판, 항해업무 총괄 |
clubpalace@pknu.ac.kr |
2 |
1등항해사(B) |
김성호 |
복무관리, 통신, 항해설비 |
shkim96@pknu.ac.kr |
3 |
2등항해사 |
이승현 |
물품, 소화, 안전설비 |
leesh1225@pknu.ac.kr |
4 |
3등항해사 |
이민규 |
승선생활지도, 해기품질 |
lmg20819@pknu.ac.kr |
5 |
갑판장 |
이명열 |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
leesky7681@naver.com |
6 |
갑판원 |
박성배 |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
usoojung@naver.com |
7 |
갑판원 |
민일기 |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
myhiro77@naver.com |
8 |
갑판원 |
함상준 |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
sjham81@naver.com |
9 |
갑판원 |
허성재 |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
hsg4227@gmail.com |
10 |
갑판원 |
하삼근 |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
huh8312@gmail.com |
11 |
갑판원 |
신영오 |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
duddh1212@naver.com |
12 |
갑판원 |
정규민 |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
pknu1967@naver.com |
13 |
갑판원 |
박시윤 |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
jungkm2001@naver.com/a> |
14 |
기관장 |
김경현 |
기관 업무 총괄 |
hyunkk@pknu.ac.kr |
15 |
1등기관사 |
문재성 |
주기관, 선박보조기계, 소모품 |
mjs6032@naver.com |
16 |
2등기관사 |
박정석 |
발전기, 유류관리, 보조기관 |
pjswith87@gmail.com |
17 |
3등기관사(A) |
문현우 |
승선생활지도, 해기품질 |
pjswith87@gmail.com |
18 |
3등기관사(B) |
손영남 |
냉동기, 냉난방기, 주방기기 |
sonnobuo@naver.com |
19 |
기관원 |
오경수 |
기관정비, 승선실습지원 |
okslej@hanmail.net |
20 |
기관원 |
한승재 |
기관정비, 승선실습지원 |
sjhan1068@hanmail.net |
21 |
기관원 |
김인호 |
기관정비, 승선실습지원 |
sheed18@naver.com |
22 |
기관원 |
홍성진 |
기관정비, 승선실습지원 |
souldust@nate.com |
23 |
기관원 |
서현일 |
기관정비, 승선실습지원 |
best4621@gmail.com |
24 |
기관원 |
최영진 |
기관정비, 승선실습지원 |
jinbang2@gmail.com |
25 |
조리장 |
강성호 |
조리, 주방 업무 |
kshksh0102@naver.com |
26 |
조리원 |
김재홍 |
조리, 주방 업무 |
kokkiri5624@naver.com |
27 |
조리원 |
정원용 |
조리, 주방 업무 |
kjhong66@naver.com |
28 |
조리원 |
박철홍 |
조리, 주방 업무 |
chol3310@naver.com |
29 |
조리원 |
황태환 |
조리, 주방 업무 |
thnk1110@pknu.ac.kr |
실습선(백경호) 특징
우리나라 수산업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기술 인력 양성을 위한 승선실습 교육훈련과, 해양자원의 조사 · 연구, 합리적 보존 · 개발 및 어선의 안전운항에 관한 과학적 조사 연구를 주된 임무로 하며, 해양산업 및 교육의 국제 교류 협력을 통한 국위선양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한다.
- 01성능
해상인명안전협약 요건을 충족하는 선체 구조와 전통 2층 갑판 구조를 가진 선미식 트롤선으로서 상당한 악천후에도 어로조업 및 관측 조사 활동을 하기에 충분한 감항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세계 해역에서 전천후 운항이 가능하도록 설계 건조되었다.
- 02항해설비
최신의 위성항법장치와 자동조타장치 및 고성능 ARPA 레이더를 비롯하여 기본적인 항법장치를 완비하고 있으며, 이들 장치는 어로설비와 연계됨으로써 과학적인 어로조업 및 조사 연구활동이 가능하다.
- 03기관설비
주기관과 보조기계들은 자동제어 및 원격조종을 극대화함으로써 본선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함과 동시에 기관실습과 연구 활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동화 설비와, 국제배기가스배출 기준 TIER-Ⅲ에 해당하는 저감장치(SCR, EGR)를 갖추어 높아지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있다
- 04통신설비
해상인명안전협약 요건을 충족하는 통신설비와 국제해사위성 통신장치 및 범세계 해상조난 안전체제의 최첨단 통신설비를 탑재하고 있다.
- 05어로 · 관측 설비
해양 생물자원의 보존 관리를 위한 연구 조사 및 어로 실습을 위하여 수직 및 수평 어군탐지장치, 어망감시장치, 최첨단 트롤윈치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들 장치는 항해장치와 연결하여 어로 조업의 자동화를 도모하였다.
- 06교육 및 주거환경
실습생 120명을 수용할 수 있는 2개의 강의실과 첨단 시청각 교육 기자재인 A&V System, 운항설비와는 분리된 2개의 실습실 및 기본 실습 장비, 디젤기관 성능 분석기 등의 연구 장비를 갖추었다. 실내 공기 조절과 통풍ㆍ환기설비, 넓은 생활공간의 확보, 완벽한 취사 및 위생설비 등을 갖춤으로써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였다.
- 07안전설비
해상인명전협약 요건을 충족하는 최신의 구명 및 안전설비를 갖추었다.
백경호 주요 제원
주요재원 - 주요 치수 등(영문명 : PRINCIPAL DIMENSIONS etc.)을 안내하는 표로 전장, 수선간장, 선 폭, 형심/상갑판, 만재홀수, 총 톤 수, 국제톤수, 선 급, 호출부호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L.O.A, L.B.P, BREADTH, DEPTH, FULL LOAD DRAFT, GROSS TONNAGE, INT' TONNAGE, CLASSIFICATION, CALL SIGN)
주요 치수 등 |
PRINCIPAL DIMENSIONS etc. |
전 장 |
97.0 m |
L.O.A |
97.0 m |
수선간장 |
85.0 m |
L.B.P |
85.0 m |
선 폭 |
15.4 m |
BREADTH |
15.4 m |
형심, 상갑판 |
8.3 m |
DEPTH |
8.3 m |
만재홀수 |
5.3 m |
FULL LOAD DRAFT |
5.3 m |
총 톤 수 |
3,997 t |
GROSS TONNAGE |
3,997 t |
국제톤수 |
3,998 t |
INT' TONNAGE |
3,998 t |
선 급 |
한국선급 |
CLASSIFICATION |
KR |
호출부호 |
6KSK |
CALL SIGN |
6KSK |
주요재원 - 속력 및 항속거리(영문명 : SPEED AND ENDURANCE)를 안내하는 표로 최대속력, 항해속력, 항속거리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MAX' SPEED, SERVICE SPEED, ENDURANCE)
속력 및 항속거리 |
SPEED AND ENDURANCE |
최대속력 |
16.0 knots |
MAX' SPEED |
16.0 knots |
항해속력 |
15.2 knots |
SERVICE SPEED |
15.2 knots |
항속거리 |
18,600 NM |
ENDURANCE |
18,600 NM |
주요재원 - 정원(영문명 : COMPLEMENT)를 안내하는 표로 직원, 부원, 교수, 연구원, 실습생, 계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CREW, CREW, PROFESSOR, SCIENTIST, CADET, TOTAL)
정원 |
COMPLEMENT |
직 원 |
11명 |
CREW |
11p |
부 원 |
19 명 |
CREW |
19 p |
교 수 |
5명 |
PROFESSOR |
5p |
연구원 |
5 명 |
SCIENTIST |
5 p |
실습생 |
120명 |
CADET |
120p |
계 |
160명 |
TOTAL |
160p |
주요재원 - 연료탱크(영문명 : TANK CAPACITY)를 안내하는 표로 연료유탱크, 윤활유탱크, 청수탱크, 어창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FUEL-OIL TANK, LUB' OIL TANK, FRESH-WATER TANK, BALLAST TANK)
연료탱크 |
TANK CAPACITY |
연료유탱크 |
583.79 ㎥ |
FUEL-OIL TANK |
583.79 ㎥ |
윤활유탱크 |
35.01 ㎥ |
LUB' OIL TANK |
35.01 ㎥ |
청 수 탱 크 |
562.75 ㎥ |
FRESH-WATER TANK |
562.75 ㎥ |
어 창 |
864.32 ㎥ |
BALLAST TANK |
864.32 ㎥ |
주요재원 - 주기관 및 발전기(영문명 : PROPULSION & POWER PLANT)를 안내하는 표로 주기관(1대)에 대한 형식, 출력, 제작 / 추진기(1기)에 대한 형식, 제작 / 주발전기(2대)에 대한 출력, 제작 / 선수추력장치(1기)에 대한 형식, 출력, 제작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MAIN ENGINE(1set) - TYPE, OUTPUT, MAKER / PROPELLER(1set) - TYPE, MAKER / MAIN GENERATOR(2set) - OUTPUT, MAKER / BOW THRUSTER - TYPE, OUTPUT, MAKER)
주기관 및 발전기 |
PROPULSION & POWER PLANT |
주기관(1대)
|
MAIN ENGINE(1set)
|
형 식 |
2행정 디젤기관 |
TYPE |
Two-stroke diesel eng' |
출 력 |
3,475 kW×167 rpm |
OUTPUT |
4,727PS×167rpm |
제 작 |
MAN-B&W(STX 엔진) |
MAKER |
MAN-B&W(STX ENGINE) |
추진기(1기) |
PROPELLER(1set) |
형 식 |
4익형 가변피치 |
TYPE |
4-blades C.P.P. |
제 작 |
MAN-ES |
MAKER |
MAN-ES |
주발전기(2대) |
MAIN GENERATOR(2set) |
출 력 |
875 kW × 900rpm × 2 690 kW × 900rpm × 1 |
OUTPUT |
875 kW × 900rpm × 2 690 kW × 900rpm × 1 |
제 작 |
현대중공업 |
MAKER |
HYUNDAI HEAVY INDUSTRY CO.,LTD |
선수/선미 추력장치(2기) |
BOW/STERN THRUSTER |
형 식 |
4익형 가변피치 |
TYPE |
4-blades C.P.P. |
출 력 |
550 kW ×1800rpm |
OUTPUT |
550KW×1800rpm |
제 작 |
콩스버그, 노르웨이 |
MAKER |
KONGSBERG, NORWAY |
주요제원 - 공정(영문명 : SCHEDULE)을 안내하는 표로 착공, 기공, 진수, 인수, 취항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STEEL CUT, KEEL LAID, LAUNCHED, DELIVERED, COMMISSIONED)
공 정 |
SCHEDULE |
착 공 |
2019년 4월 2일 |
STEEL CUT |
2 Apr. 2019 |
기 공 |
2019년 9월 2일 |
KEEL LAID |
2 Sep. 2019 |
진 수 |
2020년 3월 4일 |
LAUNCHED |
4 Mar. 2020 |
인 수 |
2020년 12월 7일 |
DELIVERED |
7 Dec. 2020 |
취 항 |
2021년 4월 23일 |
COMMISSIONED |
23 Apr. 2021 |
주요재원 - 건조(영문명 : BUILDER)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건 조 |
BUILDER |
대선조선주식회사 |
Daesun Shipbuilding &
Engineering Co., Ltd. Busan, Korea |
항해 및 통신장비
항해 및 통신장비를 안내하는 표로 항해 및 통신 장비, NAUTICAL & RADIO EQUIPMENT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항해 및 통신 장비 |
NAUTICAL & RADIO EQUIPMENT |
항해용 주 레이더(S-BAND) |
S-BAND RADAR/ARPA |
항해용 레이더(X-BAND) |
FAR-2827(X-band) |
자동조타시스템 |
AUTO PILOT SYSTEM |
자이로컴파스 |
GYRO COMPASS |
위성컴파스 |
SATELLITE COMPASS |
광자이로컴파스 |
FOG COMPASS |
마그네틱컴파스 |
MAGNETIC COMPASS |
위성항법장치 |
GPS NAVIGATOR & DGPS PLOTTER |
항해기록장치 |
VOYAGE DATA RECORDER |
도플러속력측정계 |
DOPPLER SPEED LOG |
초음파측심계 |
ECHO SOUNDER |
항해통보수신장치 |
NAVTEX RECEIVER |
기상통보수신장치 |
WEATHER FACSIMILE RECEIVER |
폐쇄회로 감시 장치 |
CCTV SYSTEM |
전자해도장치 |
ECDIS |
선교당직감시장치 |
BNWAS |
선박자동식별장치 |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
자동위치제어시스템 |
DYNAMIC POSITION SYSTEM |
디지털 경사계 |
DIGITAL INCLINOMETER |
풍향풍속계 |
ANEMOMETER & ANEMOSCOPE |
타각지시기 |
RUDDER ANGLE INDICATOR |
선위음향탐지기 |
EXTERNAL SOUND RECEPTION SYSTEM |
소형위성통신설비 |
V-SAT |
극초단파 무선 전화기 |
UHF RADIO TELEPHONE |
중파/고주파 무선 전화기 |
MF/HF RADIO TELEPHONE |
양방향 초단파 무선 전화기 |
TWO WAY VHF RADIO TELEPHONE |
초단파 통신 기록 장치 |
VHF RECORDING UNIT SYSTEM |
국제해사위성송수신기 |
INMARSAT-FLEET BROBAND |
국제해사위성송수신기 |
INMARSAT-C |
비상위치무선표지기 |
SATELLITE EPIRB |
한국형 이 네비게이션 표시장비 |
E-NAVIGATION |
관측장비
관측장비를 안내하는 표로 관측장비, SCIENTIFIC RESEARCH EQUIPMENT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관측장비 |
SCIENTIFIC RESEARCH EQUIPMENT |
C.T.D.윈치 |
C.T.D. WINCH SYSTEM |
수온·염분 관측장치 |
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System WITH WATER SAMPLER |
과학어탐장치 |
SCIENTIFIC WIDE BAND ECHO SOUNDER |
어구관측장치 |
TRAWL MONITORING SYSTEM |
어로장비
어로장비를 안내하는 표로 어로장비, FISHING GEAR SYSTEM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로장비 |
FISHING GEAR SYSTEM |
트롤윈치 |
Trawl Winch System |
스캐닝소나 |
Scanning Sonar |
어군탐지기 |
Fish Finder |
저층 트롤 어망 |
Bottom Trawl Net |
어망감시기 |
Net Recorder |
추진장치
추진장치를 안내하는 표로 추진장치, PROPULSION SYSTEM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추진장치 |
PROPULSION SYSTEM |
주기관(Main Engine) |
1set |
형식(Type) |
Two-Stroke Diesel Engine 1set |
출력(Output) |
3,475 kW × 167 rpm |
추진기(Propeller) |
1set |
형식(Type) |
가변피치(C.P.P. 1set) 4-blades × 3.80 m |
추력장치(Bow & Stern Thruster) |
550 kW ×1800rpm |
형식(Type) |
4-blades C.P.P. |
보조기계
보조기계를 안내하는 표로 보조기계, AUXILIARY MACHINERY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조기계 |
AUXILIARY MACHINERY |
발전기(GENERATOR) |
875 kW × 900 rpm × 2sets 690 kW × 900 rpm × 1sets |
보일러(BOILER) |
1,400 kg/h(Aalborg OS-TCI) |
절탄기(ECONOMIZER) |
300 kg/h(Aalborg XS-TC7A) |
주공기압축기(MAIN AIR COMPRESSOR) |
30bar & 45 m3/hr |
오수분리기(BILGE SEPARATOR) |
1.0m3/hr |
비상발전기(EM’CY GENERATOR) |
250kw x 1,800 rpm |
유량계(FLOW METER) |
3000L/hr |
청수소독기(F.W STERILIZER) |
3,000 l/hr |
조수기(MINERALIZER) |
3,000 l/hr |
청정기(PURIFIER) |
H.F.O PURIFIERS - 1,000 l/hr L.O PURIFIERS - 700 l/hr |
오수처리장치(SEWAGE TREATMENT PLANT) |
81P / Day |
온수기(CALORIFIER) |
2,000L, 3,000L/H |
실습 및 기타 장비
실습 및 기타 장비를 안내하는 표로 실습 및 기타 장비, TRAINING & MACHINERY TEST EQUIPMENT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습 및 기타 장비 |
TRAINING & MACHINERY TEST EQUIPMENT |
항해실습시뮬레이션 시스템 |
NAVIGATION SIMULATION & SYSTEM |
기관실습시뮬레이션 시스템 고전압 관리 실습장비 |
ENGINE ROOM SIMULATION SYSTEM & HIGH VOLTAGE BREAKER |
항해/기관 실습 콘솔 |
NAVIGATION/ENGINE ROOM TRAINING CONSOLE |
선박성능모니터링시스템 |
SHIP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 |
선박적화관리컴퓨터 |
SHIP’S LOADING COMPUTER |
교육주거 및 환경
교육 및 주거환경 EDUCATION & LIVING QUARTER
- 1) 강의실(LECTURE ROOM)
- 2) 체육실(GYMNASIUM)
- 3) 병원실(HOSPITAL ROOM)
- 4) 식 당(MESS ROOM)
- 5) 세면실(LAVATORY)
- 6) 학생침실(STUDENTS' CABIN)
- 7) 응접실(SALOON)
- 8) 세탁실(LAUND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