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스킵네비게이션

COLLEGE OF FISHERIES SCIENCE 우리는 열린사고로 인류의 밝은 미래를 창조한다

실습선(백경호)

실습선(백경호) 사진
실습선(백경호)
본 대학 실습선은 우리나라의 수산업을 양적ㆍ기술적으로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데 초석이 되었으며, 산업의 초고도 성장으로 인한 육상자원의 고갈에 대응하여 인류의 마지막 보고인 수산ㆍ해양산업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과 해양환경 보전 등에 관련된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함은 물론, 해당학과의 학문분야에 따라 승선실습으로 유능한 해기사 양성 및 현장 교육 효율성의 향상과 수산ㆍ해양학의 연구 능력을 향상하며, 원양승선실습으로 민간 국제교류를 통한 외교 활동의 일익을 담당하며, 동시에 우수한 실험ㆍ실습 장비를 확보하여 4차 산업 시대에 요구되는 수산ㆍ해양과학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업무

  • 보안관리
  • 문서관리
  • 실습선 수리 및 개조 요청
  • 선용품 및 유류구입 요청
  • 물품관리
  • 국유재산관리
  • 승무원의 복무관리
  • 승선실습을 위한 지휘 통제업무
  • 교육․훈련 관리
  • 실습선 관리를 위한 자체정비 업무
  • 실습선 운항(갑판, 기관, 통신) 업무
  • 학생실습 및 연구조사 수행
  • 실습선 수리 감독 업무
  • 실습생 및 승선자 생활 및 안전 지도 감독

교수진

교수진을 안내하는 표로 성명,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분야, 전화번호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명 학위 학위수여대학 전공분야 전화번호
이유원 수산과학박사 훗카이도대학 해양생산계측 051-629-5993
정태영 공학박사 부경대학교 기관시스템제어 051-629-5998
류경진 이학박사 부경대학교 어선안전 051-629-5997
이유원 교수

학력

  • 1992. 2 부산수산대학교 어업학과 졸업
  • 1997. 2 부경대학교대학원 석사과정 수산물리학과 졸업
  • 2002. 3 홋카이도대학 대학원 박사후기과정 수산과학연구과(어업전공) 졸업

주요경력

  • 1992~1995 북태평양트롤선 항해사
  • 1996~1998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공학과 조교
  • 2005~2009 부경대학교 누리사업단 계약교수
  • 2011~2017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조교수

주요연구분야

  • 1. 류경진, 이유원, 유광민, 김형석, 2021. 어선 항해사 훈련기록부 필요성 및 개발 방향. 수해양교육연구, 33(1), 158-167.
  • 2. 최규석, 이춘우, 장용석, 박수봉, 이유원, 2020. 수협 어선원 재해보상보험 자료를 이용한 연안개량안강망어업 위험요인 분석. 수산해양기술연구, 56(4), 340-346.
  • 3. 김동수, 류경진, 이유원, 2020. 잠수기어선에 승선하는 선원의 안전사고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32(6), 1470-1477.
  • 4. 김수형, 김형석, 이유원, 2020. 어선의 업종별 해양사고의 원인과 대책, 수산해양기술연구, 56(3), 246-257.
  • 5. 김도훈, 이수현, 이유원, 2020. 안강망어업 작업안전재해 저감의 경제적 효과분석, 수산해양기술연구, 56(3), 258-264.
  • 6. 김욱성, 현윤기, 이유원, 2020. 재결서 분석을 통한 안강망어선에 승선하는 선원의 위험요인. 수산해양기술연구, 56(2), 155-162.
  • 7. 현윤기, 김형석, 이유원, 2020. 설문을 통한 안강망어선에 승선하는 선원의 위험인식 조사. 수산해양기술연구, 56(2), 147-154.
  • 8. 현윤기, 김형석, 이유원, 2020. 안강망어선에서 조업하는 선원의 위험도 평가. 수산해양기술연구, 56(2), 138-146.
  • 9. 조현수, 서영일, 오택윤, 안영수, 김병엽, 임연경, 이유원, 2020. 트롤어업에서 어로기술개발에 따른 어획성능지수 변동. 수산해양기술연구, 56(1), 26-36.
  • 10. 서영일, 정금철, 조현수, 장충식, 차형기, 안영수, 이유원, 2020. 근해장어통발어업에서 어로기술발달에 따른 어획성능지수 변동. 수산해양기술연구, 56(1), 37-44.
정태영 교수

학력

  • 1979.2. 대구능인고등학교 졸업
  • 1983.2. 부산수산대학교 기관공학과 졸업(공학사)
  • 1998.2. 부경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졸업(공학석사)
  • 2012.2. 부경대학교 대학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졸업(공학박사)

주요경력

  • 1983 - 1993. 승선(외국적 상선, 원양어선 등의 선박에서 해기사로 근무)
  • 1993 - 2000. 부경대학교 실습선 가야호 1등 기관사
  • 2000 - 2014. 부경대학교 실습선 가야호 기관장
  • 2014 - 현재. 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실습선 백경호 근무 중(부교수)

주요연구분야

  • 1. Robust DC motor speed control based on a sliding mode with an optimum switching surface. (2020. 8. 31, 동력시스템공학회지)
  • 2. Comparision of output characteristics on SEIG and PMSG for a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2020. 2. 28, 동력시스템공학회지)
  • 3. Robust speed control for DC motor based on sliding mode with a disturbance observer. (2019. 11. 30,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4. Performance test of crankcase explosion relief valve for large ship diesel engines. (2019. 10. 31, 수산해양교육연구)
  • 5. Effect of mixer and urea-water-solution injection angle on flow mixing in SCR system. (2019. 10. 31, 수산해양교육연구)
류경진 교수

학력

  • 2004.02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공학과 졸업
  • 2015.02 부경대학교 글로벌수산대학원 어업생산학과 졸업
  • 2018.02 부경대학교 대학원 수산물리학과 박사학위 취득

주요경력

  • 2004~2007 태평양 다랑어 선망어선 승선
  • 2009~2011 태평양 다랑어 선망어선 승선
  • 2011~2014 부경대학교 실습선 승선
  • 2014~2020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조교수
  • 2020.09 ~ 부경대학교 임용

주요연구분야(논문)

  • 1) 어선항해사 훈련기록부 필요성 및 개발 방향 - 수산해양교육연구(2021.2)
  • 2) 오징어 채낚기 낚시의 야광이 어획에 미치는 영향 -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2019.11)
  • 3) 해양사고 저감을 위한 어선원 안전교육 개선방안 연구 - 수산해양교육연구(2019.9)
  • 4) 다목적 어업실습선 개발과 내항성능 시험 결과 -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2019.2)
  • 5) 연근해어선 안전관리제체 도입에 관한 기초 연구 -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2018.2)
  • 6) 어업실습선의 SPS Code 적용과 항만국 통제 현황 – 수산해양교육연구(2017.6)
  • 7) 원양어선 안전관리체제 도입에 관한 기초 연구 – 한국어업기술학회지(2016.11)
  • 8) 수협 재해 보험급여를 이용한 근해 트롤선 어선원의 안전위험 요소 분석 - 한국어업기술학회지 (2016.8)
  • 한국과 뉴질랜드 어선 해기사 면허 제도 비교 분석 – 수산해양교육연구(2015.10)
  • 10) 중서부태평양 한국 다랑어 선망어업에서의 어구 구성의 변화 – 한국어업기술학회지(2015.2)
  • 11) 수산계 대학 어선항해사 지정교육기관 교과편성 분석 – 수산해양교육연구(2014.10)

주요연구분야(저서)

  • 1) 다랑어 선망(2020)
  • 2) 어선항해사 실무영어(2016)

백경호 직원 소개(연락처: 010-4560-0306)

(2021.05.01. 현재)

백경호 직원 현황 표로 연번, 직책, 성명, 분장업부, 이메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번 직책 성명 분장업무 E-mail
1 1등항해사(A) 김동수 갑판, 항해 업무 총괄 kds1587@pknu.ac.kr
2 1등항해사(B) 박치완 신조선 갑판 감독 clubpalace@pknu.ac.kr
3 2등항해사(A) 김성호 복무관리, 물품, 항해 및 안전설비 shkim96@pknu.ac.kr
4 2등항해사(B) 김수형 항해, 통신장비, 입출항 수속 prodoll1@naver.com
5 3등항해사 이승현 승선생활지도, 해기품질 leesh1225@pknu.ac.kr
6 갑판장 박성배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usoojung@naver.com
7 갑판장 홍성진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souldust@nate.com
8 갑판원 민일기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myhiro77@naver.com
9 갑판원 함상준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sjham81@naver.com
10 갑판원 이명열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leesky7681@naver.com
11 갑판원 허성재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hsg4227@gmail.com
12 갑판원 하삼근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huh8312@gmail.com
13 갑판원 신영오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duddh1212@naver.com
14 갑판원 정규민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pknu1967@naver.com
15 갑판원 박시윤 갑판정비, 승선실습지원 jungkm2001@naver.com
16 1등기관사(A) 박환철 기관 업무 총괄 phc1120@hanmail.net
17 1등기관사(B) 김경현 신조선 기관 감독 hyunkk@pknu.ac.kr
18 2등기관사(A) 장호성 발전기, 유류관리, 보조기관 ykhc15@pknu.ac.kr
19 2등기관사(B) 문재성 선박보조기계, 소모품 mjs6032@naver.com
20 3등기관사 박정석 승선생활지도, 해기품질 pjswith87@gmail.com
21 조기장 오경수 기관정비, 승선실습지원 okslej@hanmail.net
22 기관원 한승재 기관정비, 승선실습지원 sjhan1068@hanmail.net
23 기관원 김인호 기관정비, 승선실습지원 sheed18@naver.com
24 기관원 우윤찬 기관정비, 승선실습지원 dndbscks87@naver.com
25 기관원 손영남 기관정비, 승선실습지원 sonnobuo@naver.com
26 조리장 강성호 조리, 주방 업무 kshksh0102@naver.com
27 조리원 김재홍 조리, 주방 업무 kokkiri5624@naver.com
28 조리원 정원용 조리, 주방 업무 kjhong66@naver.com
29 조리원 이종찬 조리, 주방 업무 cleanchef@naver.com
30 조리원 박철홍 조리, 주방 업무 chol3310@naver.com

실습선(백경호) 특징

우리나라 수산업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기술 인력 양성을 위한 승선실습 교육훈련과, 해양자원의 조사 · 연구, 합리적 보존 · 개발 및 어선의 안전운항에 관한 과학적 조사 연구를 주된 임무로 하며, 해양산업 및 교육의 국제 교류 협력을 통한 국위선양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한다.
  • 01성능 해상인명안전협약 요건을 충족하는 선체 구조와 전통 2층 갑판 구조를 가진 선미식 트롤선으로서 상당한 악천후에도 어로조업 및 관측 조사 활동을 하기에 충분한 감항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세계 해역에서 전천후 운항이 가능하도록 설계 건조되었다.
  • 02항해설비 최신의 위성항법장치와 자동조타장치 및 고성능 ARPA 레이더를 비롯하여 기본적인 항법장치를 완비하고 있으며, 이들 장치는 어로설비와 연계됨으로써 과학적인 어로조업 및 조사 연구활동이 가능하다.
  • 03기관설비 주기관과 보조기계들은 자동제어 및 원격조종을 극대화함으로써 본선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함과 동시에 기관실습과 연구 활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동화 설비와, 국제배기가스배출 기준 TIER-Ⅲ에 해당하는 저감장치(SCR, EGR)를 갖추어 높아지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있다
  • 04통신설비 해상인명안전협약 요건을 충족하는 통신설비와 국제해사위성 통신장치 및 범세계 해상조난 안전체제의 최첨단 통신설비를 탑재하고 있다.
  • 05어로 · 관측 설비 해양 생물자원의 보존 관리를 위한 연구 조사 및 어로 실습을 위하여 수직 및 수평 어군탐지장치, 어망감시장치, 최첨단 트롤윈치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들 장치는 항해장치와 연결하여 어로 조업의 자동화를 도모하였다.
  • 06교육 및 주거환경 실습생 120명을 수용할 수 있는 2개의 강의실과 첨단 시청각 교육 기자재인 A&V System, 운항설비와는 분리된 2개의 실습실 및 기본 실습 장비, 디젤기관 성능 분석기 등의 연구 장비를 갖추었다. 실내 공기 조절과 통풍ㆍ환기설비, 넓은 생활공간의 확보, 완벽한 취사 및 위생설비 등을 갖춤으로써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였다.
  • 07안전설비 해상인명전협약 요건을 충족하는 최신의 구명 및 안전설비를 갖추었다.

백경호 주요 재원

주요재원 - 주요 치수 등(영문명 : PRINCIPAL DIMENSIONS etc.)을 안내하는 표로 전장, 수선간장, 선 폭, 형심/상갑판, 만재홀수, 총 톤 수, 국제톤수, 선 급, 호출부호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L.O.A, L.B.P, BREADTH, DEPTH, FULL LOAD DRAFT, GROSS TONNAGE, INT' TONNAGE, CLASSIFICATION, CALL SIGN)
주요 치수 등 PRINCIPAL DIMENSIONS etc.
전 장 97.0 m L.O.A 97.0 m
수선간장 85.0 m L.B.P 85.0 m
선 폭 15.4 m BREADTH 15.4 m
형심, 상갑판 8.3 m DEPTH 8.3 m
만재홀수 5.3 m FULL LOAD DRAFT 5.3 m
총 톤 수 3,997 t GROSS TONNAGE 3,997 t
국제톤수 3,998 t INT' TONNAGE 3,998 t
선 급 한국선급 CLASSIFICATION KR
호출부호 6KSK CALL SIGN 6KSK
주요재원 - 속력 및 항속거리(영문명 : SPEED AND ENDURANCE)를 안내하는 표로 최대속력, 항해속력, 항속거리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MAX' SPEED, SERVICE SPEED, ENDURANCE)
속력 및 항속거리 SPEED AND ENDURANCE
최대속력 16.0 knots MAX' SPEED 16.0 knots
항해속력 15.2 knots SERVICE SPEED 15.2 knots
항속거리 18,600 NM ENDURANCE 18,600 NM
주요재원 - 정원(영문명 : COMPLEMENT)를 안내하는 표로 직원, 부원, 교수, 연구원, 실습생, 계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CREW, CREW, PROFESSOR, SCIENTIST, CADET, TOTAL)
정원 COMPLEMENT
직 원 11명 CREW 11p
부 원 19 명 CREW 19 p
교 수 5명 PROFESSOR 5p
연구원 5 명 SCIENTIST 5 p
실습생 120명 CADET 120p
160명 TOTAL 160p
주요재원 - 연료탱크(영문명 : TANK CAPACITY)를 안내하는 표로 연료유탱크, 윤활유탱크, 청수탱크, 어창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FUEL-OIL TANK, LUB' OIL TANK, FRESH-WATER TANK, BALLAST TANK)
연료탱크 TANK CAPACITY
연료유탱크 583.79 ㎥ FUEL-OIL TANK 583.79 ㎥
윤활유탱크 35.01 ㎥ LUB' OIL TANK 35.01 ㎥
청 수 탱 크 562.75 ㎥ FRESH-WATER TANK 562.75 ㎥
어 창 864.32 ㎥ BALLAST TANK 864.32 ㎥
주요재원 - 주기관 및 발전기(영문명 : PROPULSION & POWER PLANT)를 안내하는 표로 주기관(1대)에 대한 형식, 출력, 제작 / 추진기(1기)에 대한 형식, 제작 / 주발전기(2대)에 대한 출력, 제작 / 선수추력장치(1기)에 대한 형식, 출력, 제작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MAIN ENGINE(1set) - TYPE, OUTPUT, MAKER / PROPELLER(1set) - TYPE, MAKER / MAIN GENERATOR(2set) - OUTPUT, MAKER / BOW THRUSTER - TYPE, OUTPUT, MAKER)
주기관 및 발전기 PROPULSION & POWER PLANT
주기관(1대) MAIN ENGINE(1set)
형 식 2행정 디젤기관 TYPE Two-stroke diesel eng'
출 력 3,475 kW×167 rpm OUTPUT 4,727PS×167rpm
제 작 MAN-B&W(STX 엔진) MAKER MAN-B&W(STX ENGINE)
추진기(1기) PROPELLER(1set)
형 식 4익형 가변피치 TYPE 4-blades C.P.P.
제 작 MAN-ES MAKER MAN-ES
주발전기(2대) MAIN GENERATOR(2set)
출 력 875 kW × 900rpm × 2
690 kW × 900rpm × 1
OUTPUT 875 kW × 900rpm × 2
690 kW × 900rpm × 1
제 작 현대중공업 MAKER HYUNDAI HEAVY INDUSTRY CO.,LTD
선수/선미 추력장치(2기) BOW/STERN THRUSTER
형 식 4익형 가변피치 TYPE 4-blades C.P.P.
출 력 550 kW ×1800rpm OUTPUT 550KW×1800rpm
제 작 콩스버그, 노르웨이 MAKER KONGSBERG, NORWAY
주요재원 - 공정(영문명 : SCHEDULE)을 안내하는 표로 착공, 기공, 진수, 인수, 취항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명칭 영문 표기 : STEEL CUT, KEEL LAID, LAUNCHED, DELIVERED, COMMISSIONED)
공 정 SCHEDULE
착 공 2019년 4월 2일 STEEL CUT 2 Apr. 2019
기 공 2019년 9월 2일 KEEL LAID 2 Sep. 2019
진 수 2020년 3월 4일 LAUNCHED 4 Mar. 2020
인 수 2020년 12월 7일 DELIVERED 7 Dec. 2020
취 항 2021년 3월 예정 COMMISSIONED Mar. 2021
주요재원 - 건조(영문명 : BUILDER)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건 조 BUILDER
대선조선주식회사 Daesun Shipbuilding &
Engineering Co., Ltd. Busan, Korea

항해 및 통신장비

항해 및 통신장비를 안내하는 표로 항해 및 통신 장비, NAUTICAL & RADIO EQUIPMENT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항해 및 통신 장비 NAUTICAL & RADIO EQUIPMENT
항해용 주 레이더(S-BAND) S-BAND RADAR/ARPA
항해용 레이더(X-BAND) FAR-2827(X-band)
자동조타시스템 AUTO PILOT SYSTEM
자이로컴파스 GYRO COMPASS
위성컴파스 SATELLITE COMPASS
광자이로컴파스 FOG COMPASS
마그네틱컴파스 MAGNETIC COMPASS
위성항법장치 GPS NAVIGATOR & DGPS PLOTTER
항해기록장치 VOYAGE DATA RECORDER
도플러속력측정계 DOPPLER SPEED LOG
초음파측심계 ECHO SOUNDER
항해통보수신장치 NAVTEX RECEIVER
기상통보수신장치 WEATHER FACSIMILE RECEIVER
폐쇄회로 감시 장치 CCTV SYSTEM
전자해도장치 ECDIS
선교당직감시장치 BNWAS
선박자동식별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자동위치제어시스템 DYNAMIC POSITION SYSTEM
디지털 경사계 DIGITAL INCLINOMETER
풍향풍속계 ANEMOMETER & ANEMOSCOPE
타각지시기 RUDDER ANGLE INDICATOR
선위음향탐지기 EXTERNAL SOUND RECEPTION SYSTEM
소형위성통신설비 V-SAT
극초단파 무선 전화기 UHF RADIO TELEPHONE
중파/고주파 무선 전화기 MF/HF RADIO TELEPHONE
양방향 초단파 무선 전화기 TWO WAY VHF RADIO TELEPHONE
초단파 통신 기록 장치 VHF RECORDING UNIT SYSTEM
국제해사위성송수신기 INMARSAT-FLEET BROBAND
국제해사위성송수신기 INMARSAT-C
비상위치무선표지기 SATELLITE EPIRB
한국형 이 네비게이션 표시장비 E-NAVIGATION

관측장비

관측장비를 안내하는 표로 관측장비, SCIENTIFIC RESEARCH EQUIPMENT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관측장비 SCIENTIFIC RESEARCH EQUIPMENT
C.T.D.윈치 C.T.D. WINCH SYSTEM
수온·염분 관측장치 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System
WITH WATER SAMPLER
과학어탐장치 SCIENTIFIC WIDE BAND ECHO SOUNDER
어구관측장치 TRAWL MONITORING SYSTEM

어로장비

어로장비를 안내하는 표로 어로장비, FISHING GEAR SYSTEM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로장비 FISHING GEAR SYSTEM
트롤윈치 Trawl Winch System
스캐닝소나 Scanning Sonar
어군탐지기 Fish Finder
저층 트롤 어망 Bottom Trawl Net
어망감시기 Net Recorder

추진장치

추진장치를 안내하는 표로 추진장치, PROPULSION SYSTEM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추진장치 PROPULSION SYSTEM
주기관(Main Engine) 1set
형식(Type) Two-Stroke Diesel Engine 1set
출력(Output) 3,475 kW × 167 rpm
추진기(Propeller) 1set
형식(Type) 가변피치(C.P.P. 1set) 4-blades × 3.80 m
추력장치(Bow & Stern Thruster) 550 kW ×1800rpm
형식(Type) 4-blades C.P.P.

보조기계

보조기계를 안내하는 표로 보조기계, AUXILIARY MACHINERY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조기계 AUXILIARY MACHINERY
발전기(GENERATOR) 875 kW × 900 rpm × 2sets
690 kW × 900 rpm × 1sets
보일러(BOILER) 1,400 kg/h(Aalborg OS-TCI)
절탄기(ECONOMIZER) 300 kg/h(Aalborg XS-TC7A)
주공기압축기(MAIN AIR COMPRESSOR) 30bar & 45 m3/hr
오수분리기(BILGE SEPARATOR) 1.0m3/hr
비상발전기(EM’CY GENERATOR) 250kw x 1,800 rpm
유량계(FLOW METER) 3000L/hr
청수소독기(F.W STERILIZER) 3,000 l/hr
조수기(MINERALIZER) 3,000 l/hr
청정기(PURIFIER) H.F.O PURIFIERS - 1,000 l/hr
L.O PURIFIERS - 700 l/hr
오수처리장치(SEWAGE TREATMENT PLANT) 81P / Day
온수기(CALORIFIER) 2,000L, 3,000L/H

실습 및 기타 장비

실습 및 기타 장비를 안내하는 표로 실습 및 기타 장비, TRAINING & MACHINERY TEST EQUIPMENT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습 및 기타 장비 TRAINING & MACHINERY TEST EQUIPMENT
항해실습시뮬레이션 시스템 NAVIGATION SIMULATION & SYSTEM
기관실습시뮬레이션 시스템
고전압 관리 실습장비
ENGINE ROOM SIMULATION SYSTEM
& HIGH VOLTAGE BREAKER
항해/기관 실습 콘솔 NAVIGATION/ENGINE ROOM
TRAINING CONSOLE
선박성능모니터링시스템 SHIP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
선박적화관리컴퓨터 SHIP’S LOADING COMPUTER

교육주거 및 환경

교육 및 주거환경 EDUCATION & LIVING QUARTER

  • 1) 강의실(LECTURE ROOM)
  • 2) 체육실(GYMNASIUM)
  • 3) 병원실(HOSPITAL ROOM)
  • 4) 식 당(MESS ROOM)
  • 5) 세면실(LAVATORY)
  • 6) 학생침실(STUDENTS' CABIN)
  • 7) 응접실(SALOON)
  • 8) 세탁실(LAUNDRY)